본문 바로가기

Life in Sweden/운전면허

스웨덴 운전면허 취득과정

스웨덴은 한국 운전면허증을 인정해 주지 않기 때문에 1년 이상 거주할 경우 스웨덴 운전면허를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.
(주재원, 학생 등 단기 체류 시 예외)

 

참고로, 국제 면허증은 유효기간이 (1년) 지나면 사용이 불가하다. 
국제 면허증은 연장이 불가하며, 혹여 한국에서 재 발급을 받았다 하더라도 스웨덴에서 1년 이상 거주할 경우 국제 면허는 사용이 불가하다.  

즉, Skatteverket 에 스웨덴 거주자로 등록된 후 1년 이내에만 국제 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다.

유효하지 않은 국제면허를 사용할 경우 벌금 3,000Kr 와 함께 향후 2년 간 스웨덴 운전면허 취득 기회를 박탈당한다.

https://www.transportstyrelsen.se/en/road/Driving-licences/frequently-asked-questions-faq-about-foreign-driving-licences/



스웨덴 운전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PN (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) 이 필요하다. 
거주허가 및 PN 승인이 난 후,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르면 된다. 

1. Learner's Permit (driver's license permit) 신청
2. 시력검사
3. Learner's Permit 승인  
4. 운전학원 등록
5. 이론 공부

6. 주행 연습

7. Risk Training 1
8. Risk Training 2

9. 필기 시험

10. 실기 시험 

면허 취득을 위한 비용은 15,000 ~ 20,000 Kr 정도이며 개개인에 따라 일부 상이하다. 

(운전학원 별 지역 별 비용 상이, 개인적으로 진행 시에는 대략 4,000 ~ 5,000 Kr)

● 세부 항목 별 비용

https://korkortonline.se/en/facts/








필기/실기 둘 중 어느 것을 먼저 응시해도 관계 없으며, 한 가지 응시 후 2달 이내에 반드시 남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. 
그렇지 않을 경우 처음부터 다시 응시 과정을 시작해야 한다. (비용 발생)

시험을 통과하면 5일 후 면허증이 집으로 배송되며, 시험에서 떨어진 경우 반드시 3일 이내에 재 응시 신청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.

면허 취득 후 2년 동안은 Probation 기간이 적용되며, 이 기간 내에 면허가 취소될 경우 처음부터 다시 면허 취득 과정을 거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