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Life in Sweden

거주지 변경

한국도 외국인이 거주지를 변경할 경우 일정 기간 내에 신고하도록 되어있는 것 처럼, 스웨덴 또한 거주지 변경 시 관할 Skatteverket (관세청)에 반드시 신고하여야 한다.  (이사하기 전 또는 이사 후 최소 1주일 이내)
가장 쉬운 방법은 Skatteverket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소를 변경하는 것인데, e-ID (BankID 등) 로그인이 필요하다.

https://www.skatteverket.se/flytta

나 같은 경우, e-ID가 아직 없어 Skatteverket 에 방문하여 아래와 같이 신청서를 작성하였다. 

직원이 비치된 컴퓨터로 작성하는 것을 도와주며, 프린트 한 다음 서명하여 제출하면 된다. (우편 접수도 가능)

● 신청서 작성 방법

PN, Full name, 주소, 렌트한 경우 하우스 오너의 Full name 과 연락처 기재



새로운 주소는 즉시 반영되지 않고 1주일 정도 소요되며, 이전 거주지로 주소변경 확인서가 발송된다. 
e-ID가 있다면 Skatteverket site에서도 주소 변경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.

스웨덴에서는 아직까지 우편이 매우 중요하다. 
ID 카드를 포함, 중요한 문서들이 모두 우편으로 오고 가기 때문이다.
이메일로 안건을 주고 받다가도, 마지막에는 꼭 출력하여 서명한 다음 우편 발송해 주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.
추가 요금을 내면 받는 사람의 서명이 기재된 영수증을 발송인에게 다시 보내주기도 한다. 


거주지 변경 후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발송/우편물 일시정지/주소잠금 을 해 주는 서비스 또한 아래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. (기간, 종류에 따라 비용 발생)

https://www.adressandring.se/